본문으로 바로가기

지난번에는 커맨드라인상에서 비트코인 소스를 빌드하는 과정을 설명하였습니다.

간단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면서 빌드하는것이라면 간단한 에디터로 수정하고 커멘드에서 빌드해도 되겠지만 방대한 비트코인 소스를 다루기 위해서는 통합개발환경이 필요합니다.

오픈소스 IDE로 유명한 IDE로 Eclipse, NetBeans 등이 있는데 개인적으로 NetBeans를 접해보니 상당히 효과적인것 같아 앞으로 Ubuntu 기반으로 블록체인 개발에 NetBeans을 사용할려고 합니다.


https://netbeans.org/downloads/




비트코인 소스는 C++이기 때문에 All 버전으로 설치를 하면 됩니다.


처음에 NetBeans 를 ubuntu에 설치하게 되면 Windows 환경에 비해서 폰트가 상당히 보기 안좋습니다.

그래서 IDE 최적화를 좀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다음의 3가지 정도를 해주면 상당히 보기좋게 개발을 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1. 폰트 anti-aliasing 설정

   - 폰트에 anti-aliasing이 되어있지만아 폰트가 거칠기 때문에 다음  설정화일을 변경하여 폰트를 매끄럽게 해줍니다.

    NetBeans 가 설치된 폴더의 설정화일 (/usr/local/netbeans-8.2/etc/netbeans.conf)에 다음을 추가


 -J-Dawt.useSystemAAFontSettings=on -J-Dswing.aatext=true


2. 보기좋은 코딩폰트 설치 (D2 Coding)

   - 네이버에서 개발한 코딩폰트로 상당히 보기좋은 폰트인데 다음과 같이 설치해줍니다.

     anti-aliasing만 설정해도 폰트가 깔끔해지기 때문에 추가폰트는 설치하지않아도 되어서 이것은 선택사항으로 하셔도 될것 같습니다.


wget https://github.com/naver/d2codingfont/releases/download/VER1.21/D2Coding-1.2.zip

unzip D2Coding-1.2.zip

sudo gnome-font-viewer D2Coding.ttf

     / Tools - Fonst&Colors 에서 설치한 D2 Coding 폰트로 변경


3. NetBeans 테마를 변경

   - 디폴트 테마보다 많은분들이 추천하는 하기의 테마를 설치하는것이 좋습니다.

     디폴트 테마가 맘에 들고 눈에 편하다면 설치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http://plugins.netbeans.org/plugin/62424/darcula-laf-for-netbeans

    

     NetBeans 8.2 버전용으로 다운로드 받고 (1501524971_nb-darcula-1.6.nbm) 다음과 같이 설치해줍니다.

      / Tools - Plugins - Download Tab - Add Plugins... 를 선택한후 다운로드받은 nbm 화일을 선택하여 설치


이정도만 해주어도 상당히 보기좋은 화면을 보여줍니다.


여기까지 설정을 한후에 New Project를 선택하여 프로젝트를 만들고 bitcoin의 src 폴더를 지정해주면 Tool 에서 자동으로 소스를 추가해줍니다.

이전에 커멘트에서 빌드한 경우 해당 오브젝트들을 삭제하고 자동으로 다시한번 clean build를 해줍니다.

여기까지 해주면 bitccoin 의 모든 소스가 싱크되고, 클래스정보가 보여지며, 툴에서 소스수정후 IDE 상에서 빌드가 가능합니다.

소스 분석및 수정,빌드에도 좀더 편할것 같습니다.